제가 해본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중 CPS가 정말 힘든 이유

제가 해본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중 CPS가 정말 힘든 이유 제가 해본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중 CPS가 정말 힘든 이유

 

지금은 상위 1%대 네이버 경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지만,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는 전혀 몰랐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상위 1%대 네이버 경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지만,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는 전혀 몰랐던 적이 있었습니다.

미국 주식으로 인플루언서에 선정되고도 자부심 하나로 주식 글만 쓴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 반이 지났습니다. 미국 주식으로 인플루언서에 선정되고도 자부심 하나로 주식 글만 쓴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 반이 지났습니다.

포스팅 하나에 6시간씩 소비하거나 개별 종목에 대한 개인 의견(좋다/좋지 않다)을 내면서 욕도 많이 먹었어요. 과거의 이야기는 이쯤에서 하고.. 포스팅 하나에 6시간씩 소비하거나 개별 종목에 대한 개인 의견(좋다/좋지 않다)을 내면서 욕도 많이 먹었어요. 과거의 이야기는 이쯤에서 하고..

현재는 애드포스트를 포함해 CPA, CPS, 래퍼럴, 광고협업, 강의, 컨설팅 등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할 수 있는 수익화는 대부분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CPS가 정말 어려웠는데 그 이유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작성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CPS는 정말.. 현재는 애드포스트를 포함해 CPA, CPS, 래퍼럴, 광고협업, 강의, 컨설팅 등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할 수 있는 수익화는 대부분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CPS가 정말 어려웠는데 그 이유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작성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CPS는 정말..

Cost Per Sale 블로그에 특정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고, 그것이 실제 판매(Sale)로 이어지면 블로거에게 건당(Per) 일정 비율로 수수료(Cost)가 지급되는 개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의 대표적인 한 방법입니다. Cost Per Sale 블로그에 특정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고, 그것이 실제 판매(Sale)로 이어지면 블로거에게 건당(Per) 일정 비율로 수수료(Cost)가 지급되는 개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의 대표적인 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저도 여러 브랜드와 CPS 제휴 마케팅 계약을 체결하여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현재도 하나는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여러 브랜드와 CPS 제휴 마케팅 계약을 체결하여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현재도 하나는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S 제휴 마케팅이 진행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거가 특정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시켜두면, 그 키워드로 본인의 브랜드(상품/서비스)를 상위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주가 메일이나 메모 등으로 접촉해 옵니다. 일반적으로 CPS 제휴 마케팅이 진행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거가 특정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시켜두면, 그 키워드로 본인의 브랜드(상품/서비스)를 상위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주가 메일이나 메모 등으로 접촉해 옵니다.

이때 블로거가 협업 의사가 있는 경우 광고주와 월 포스팅 횟수, 수수료 비율을 조정해 계약을 체결하는데,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12개월 주기로 계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간혹 계약서에 ‘계약 기간 내에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홍보해서는 안 된다’는 조항을 넣는 광고주도 있지만, 잘 협의해서 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블로거가 협업 의사가 있는 경우 광고주와 월 포스팅 횟수, 수수료 비율을 조정해 계약을 체결하는데,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12개월 주기로 계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간혹 계약서에 ‘계약 기간 내에 비슷한 제품/서비스를 홍보해서는 안 된다’는 조항을 넣는 광고주도 있지만, 잘 협의해서 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계약대로 포스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단, 단순히 광고주의 제품/서비스 홍보 내용만으로 작성할 경우 상위 노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보성 내용을 첨부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계약대로 포스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단, 단순히 광고주의 제품/서비스 홍보 내용만으로 작성할 경우 상위 노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보성 내용을 첨부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앞으로 고객이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입니다. 광고주는 말일까지 ‘블로그를 통한 구매전환 건수 X 수수료 비율’을 계산해 블로거에게 지급해야 할 수수료를 정산하고 세금을 제한 후 지급해 줍니다.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고객이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입니다. 광고주는 말일까지 ‘블로그를 통한 구매전환 건수 X 수수료 비율’을 계산해 블로거에게 지급해야 할 수수료를 정산하고 세금을 제한 후 지급해 줍니다.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인 CPS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거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투명하지 않아?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인 CPS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거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투명하지 않아?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고객이 구매하고 전환되는 과정이 블로거에게도 공유되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결과만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믿고 해야하지만.. 세상이 너무 삭막하니까.. 정부가 포기한 CPS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어 고객이 구매하고 전환되는 과정이 블로거에게도 공유되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결과만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믿고 해야하지만.. 세상이 너무 삭막하니까.. 정부가 포기한 CPS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특정 브랜드와 CPS 계약을 체결하고 진행했습니다. 해당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고 실제로 판매로 전환하면 판매금액의 20%를 수수료로 받는 것(보통 10~20%)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분들이 ‘구매 시 제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5~6만원 정도의 혜택을 추가로 지급’해주는 조건이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특정 브랜드와 CPS 계약을 체결하고 진행했습니다. 해당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고 실제로 판매로 전환하면 판매금액의 20%를 수수료로 받는 것(보통 10~20%)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분들이 ‘구매 시 제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5~6만원 정도의 혜택을 추가로 지급’해주는 조건이었습니다.

상위 노출 로직은 대부분 잘 알고 있으며, 작성하면 ‘키워드 검색 시’ 스마트 블록이나 임플 탭 상단에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해당 브랜드에서도 포스팅을 작성하면 대형 키워드로 상단에 표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상위 노출 로직은 대부분 잘 알고 있으며, 작성하면 ‘키워드 검색 시’ 스마트 블록이나 임플 탭 상단에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해당 브랜드에서도 포스팅을 작성하면 대형 키워드로 상단에 표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게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았어요. 매월 CPS로 20~50만원이 자주 들어오고 있었는데 어느 날부터 상위 노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끊겼더군요.. 그렇게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았어요. 매월 CPS로 20~50만원이 자주 들어오고 있었는데 어느 날부터 상위 노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끊겼더군요..

그래서 찾아보니 해당 브랜드에서 자체적인 할인을 시작했어요. 제 블로그를 통해 들어오신 분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과 같습니다.. 이게 무슨 상관이냐는 말씀이시군요. 그래서 찾아보니 해당 브랜드에서 자체적인 할인을 시작했어요. 제 블로그를 통해 들어오신 분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과 같습니다.. 이게 무슨 상관이냐는 말씀이시군요.

브랜드 입장에서 만나요. (일단, 저는 유입에서 전환까지의 과정을 모르기 때문에 증거는 없는 합리적인 의심에 불과합니다.) CASE 1. 감부 블로그를 보고 고객이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 고객은 추천인 코드를 입력해 5~6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받는 광고주는 고객에게 5~6만원의 혜택도 제공 광고주는 감부에 판매금액의 20% 제공=지출이 크다 브랜드 입장에서 만나요. (일단, 저는 유입에서 전환까지의 과정을 모르기 때문에 증거는 없는 합리적인 의심에 불과합니다.) CASE 1. 감부 블로그를 보고 고객이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 고객은 추천인 코드를 입력해 5~6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받는 광고주는 고객에게 5~6만원의 혜택도 제공 광고주는 감부에 판매금액의 20% 제공=지출이 크다

CASE 2. 감사의 블로그를 보고 고객이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할인해 준다고 하는데 당연히 추천인 코드와 중복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중복되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회사가 추천하는 것은? 어차피 고객이 제공되는 혜택은 동일하고 자체 할인을 추천하는 것.. “고객님, 추천인 코드를 넣으시겠지만 저희 할인행사를 이용하시거나 동일하니 그냥 구매해주세요.” 그러자 광고주는 블로거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니 오히려 이득.. 물론 의심뿐이지만 해당 이벤트를 시작해 해당 브랜드와 계약한 CPS의 수익이 상위 노출이 되고 있음에도 0원이 나왔습니다. CPS는 너무 광고주의 양심에 달려있어서 어렵습니다.. 어렵다 ㅜㅜ CASE 2. 감사 블로그를 보고 고객이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할인해 준다는데 당연히 추천인 코드와 중복 여부 문의가 중복될 수는 없으니 브랜드사에서 추천하는 것은? 어차피 고객이 제공되는 혜택은 동일하고 자체 할인을 추천하는 것.. “고객님, 추천인 코드를 넣으시겠지만 저희 할인행사를 이용하시거나 동일하니 그냥 구매해주세요.” 그러자 광고주는 블로거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니 오히려 이득.. 물론 의심뿐이지만 해당 이벤트를 시작해 해당 브랜드와 계약한 CPS의 수익이 상위 노출이 되고 있음에도 0원이 나왔습니다. CPS는 너무 광고주의 양심에 달려있어서 어렵습니다.. 어렵다…(울음)

그만 그만

이번 게시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 방법 중 CPS에 대해 소개하고, 제가 CPS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경제라는 특성상 CPS 제휴 마케팅 소재가 필수 소비재가 아니기 때문에 매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다른 분야는 오히려 CPS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푸드? 뷰티?) 다른 분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CPS는 이런 구조구나, 계약할 때 조심해야 한다, 규모가 큰 곳이라면 안심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건당 비용을 내야 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 방법 중 CPS에 대해 소개하고, 제가 CPS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경제라는 특성상 CPS 제휴 마케팅 소재가 필수 소비재가 아니기 때문에 매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다른 분야는 오히려 CPS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푸드? 뷰티?) 다른 분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CPS는 이런 구조구나, 계약할 때 조심해야 한다, 규모가 큰 곳이라면 안심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건당 비용을 내야 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다양한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현재 김찹, 기로킴과 함께하고 있는 블로그 강의 모집도 8월 말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다양한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현재 김찹, 기로킴과 함께하고 있는 블로그 강의 모집도 8월 말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3개월간 네이버 인플루언서 3명이 선정된 블로그 강의, 브랜딩 8기 모집 경사가 몰려 지난 5월 7기를 모집했으나 3개월 만에 8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김찹니···blog.naver.com 3개월간 네이버 인플루언서 3명이 선정된 블로그 강의, 브랜딩 8기 모집 경사가 몰려 지난 5월 7기를 모집했는데 3개월 만에 8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김짭니, 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